Blog | Tag | Local | Guest | Login | Write |  RSS
소개
 

안녕하세요 ^^
18-2기 유광현입니다.
다른분들 포스팅을 보니 여느 강좌들 못지 않은 유익한 정보들이 많더라구요 !!

저도 그런 유익한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했어야 하는데,
시그의 성격을 잘못 이해한것인지 ;;
저의 목표달성을 위한 무언가 철저하게 이기적인 느낌이 나는 주제로 정해버렸네요 ;

제 포스팅 주제는 Code Convention(코딩 규약) 이구요
지극히 개인적인 주제 선정이유를 말하자면,,,
제가 코드를 예쁘게 짜는 편이 아닙니다 ㅠ ..
나름 신경쓴다고 해보지만 .. 
이리저리 에러고치고 추가하다보면 제가 원하는 모양새가 나오지 않더군요.
해서, 간지코드(?)를 구현해 보고자 Code Convention 문서를 몇개 다운 받아놨었는데요.
게으름병이 돋는 바람에 자꾸 읽는 것을 미루게 되더라구요 ^^;
마침 좋은 시그도 생겼기에 이참에 읽어보고 코딩 습관을 고쳐보고자 하는 마음에서 정하게 되었습니다. 

저처럼 코딩습관을 고쳐보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이포스팅이 도움 되었으면 하네요.

첫 포스팅이라 사설이 좀 길었네요 ^^;
오늘은 간단하게 코딩규약이 필요한 이유와 앞으로 포스팅에 활용될 문서들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시 사용되는 문서 정보
-  GNU Coding Standard
-  Coding Style Guideline by 삼성전자 주식회사
-  Recommended C Style and Coding Standards version 3.0 by 유창모
- 위의 문서는 모두 C를 기반으로 작성된 문서임.

1. Code Convention 을 꼭 지켜야 하는가?

아니다. Code Convention 은 여러 단체에서 각자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일정하게 통합된 것은 없으며 어느것이 우수하다는 판단 기준도 없다. 따라서, 꼭 지켜야 하는 강제성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지켜주는 것이 좋다.
(이 포스팅에서는 몇개의 문서의 내용을 통합하여 작성할 예정.)


2. 왜 Code Convention 이 필요한가?

Code Convention 은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 중 구현단계에서의 가장 중요한 산출물인 source code를 위한 coding style을 표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목표를 이루는 것과 동시에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1) 소프트 웨어의 유지보수 비용 절약
-  실제로 소프트웨어의 lifetime 의 80%는 유지보수에 소요되고 있고, 이에따른 비용도 만만치 않다.

2) 코드가독성 및 이해도 향상
-  Code Convention 을 이용하여 코드 작성시 규격에 맞는 코드를 얻을 수 있고 이에 따라 새로운 코드를 빠르고 완벽하게 이해할 있다.

3) 소프트웨어 유지보수의 편리성
본래의 개발자에 의해서 소프트웨어 개발 전체가 유지되는 소프트웨어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Code Convention 을 이용하여 코드 작성시 개발 이후에 다른 개발자에 의해 유지보수를 하는데 편리하다.

4) 다른 소스와의 호환성
-   소스 코드를 제품으로 팔려고 한다면, 판매되는 소스는 어떤 다른 소스 코드들과 어울리고 패키지 필요성이 있다.

위의 이로운 효과들로 인해 생산성향상과 소프트웨어의 품질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