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Tag | Local | Guest | Login | Write |  RSS
컴퓨터에 Image를 저장하기 위한 표준형식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

 간단하게 예를 들어 봐도
 용량이 쓸때없이 커서 사람들이 기피하는 Bitmap
 많은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Jpg
 움직이는 그림을 저장할 때 많이 사용하는 gif
 그리고 들어본적 별로없는 raw  (사실 자주쓰는 이미지 뷰어인 알씨에서는 읽어내지못하는 포멧) 등등 까지해서,,

 이번포스팅에서는 다양한 이미지저장포멧에 대한 간단한 내용들을 다루겠스빈다.
 앞으로 써나가는 포스트들은 주로 Bitmap이나 raw형식의 파일만을 주로 다룰 예정이니,
 계속 포스팅을 보시는 분이라면 그부분에대해서 좀 더 자세히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
 (부족한다면 다른 좋은분의 포스팅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요...예예 ㅠㅠ)


 ======================================================================================================
 
  이미지 파일의 구조
 
 Header
 Image Data
Bitmap, jpg, gif등의 파일 형식
- Header와 Image Data를 가짐

  Image Data

raw파일 
-  Image Data만을 가짐

 ======================================================================================================

자주묻는질문,

1. Header에는 무슨정보가 들어가는가?
: 영상의 크기, 컬러의수, 펠리트 등의 다양한 정보들이 들어있습니다.
: 물론, 각 포멧에 따라 Header에 들어가는 정보들이 다르게 들어가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기본적으로 Bitmap의 헤더에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 하지만 기본적으로 , 가로,세로,크기와 칼라정보등등 들이 들어가있습니다.
: 이미지를 출력할때 , 이 헤더 정보를 가지고 사용자의 정보입력이 없이 컴퓨터가 알아서
  그림을 알맞은 크기와 알맞은 색깔정보로 그림을 출력할 수 있다.

2. Raw 파일은 Header없이 어떻게 되는가??
: 엄밀히 말하자면 Raw파일에 반드시 헤더 정보가 없다 라고 할 수 없습니다.
  다만 헤더 정보가 없다 라고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1) 헤더정보가 이미지파일을 만드는 사용자의 임의로 넣고 싶은 정보를 넣는,, 즉 기본 포멧이 없습니다.
 2) 또 대부분의 Raw파일은 헤더파일이 없이 단순 이미지정보만 가지고 있습니다.
: 이미지를 출력할때는 반드시 필요한 정보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아까 위에서말한 기본정보들)
  이러한 기본정보들은 헤더에 저장하는 편인데, Raw파일에는 헤더정보가 없습니다.
  그래서 사용자의 정보 입력이 없이는 raw파일을 출력할 수 가 없습니다.
  (그래서 알씨같은 이미지출력툴에서 raw파일을 출력할수 없습니다...;;)
  다만, 사용자가 이미지출력에 필요한 정보를 알고있다면 , 따로 정보를 입력하여 이미지를 출력할 수있습니다.
  (포토샵같은것을 이용하면 가능합니다 ^^*)
  (글고보니 포토샵은 이미지의 사이즈를 가지고 대략 가로세로를 예측해서 출력해주는 기능이있더군요 ㅋ)

3. JPG와 BMP, GIF파일은 무슨 차이가 있는가???

: 세 이미지 모두 헤더정보를 가지고있는 이미지 입니다. 하지만 이미지를 저장하는 방식의 차이가 있습니다.
 눈으로 확인해주세요.

 
BMP

 
JPG

GIF

(-_-,, 갓 20살때 셀카입니다.;; 우악)

 
 전문가나 민감하신분 아니면 큰 차이를 못느끼실테지만,,서도 ㅋ 

:   파일의 크기를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BMP : 242kb , JPG :  26.8kb , GIF : 43.2kb
  이같이 파일 사이즈에서 차이가 나는 이유는 파일의 압축률에 있습니다.
  이미지 정보를 저장하는 방법은 다양한데 , 한 픽셀의 색을 각값을가지고 표현하는 방법이 있는가하는반면(BMP)
  이미지에서 자주사용되는 색을 번호를 매겨 모아놓은 집합을 헤더파일에 저장하여놓고 
  이미지를 출력할때 팔레트에 대응하는 색을 출력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가지 방 법을 통하여 이미지의 사이즈를 줄일 수 있는데,, 문제는 품질입니다.
  당연히 압축률이 거의없는 bmp파일은 사이즈가 큽니다. 그래서 웹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다만 요새는 인터넷 업로드속도도 빠르고, 하드값도 싸져서인지,, 지원해주더라고요;;)
  어느정도 압축하되, 색정보를 잘 표현한것이 jpg이고 , 많은사람들이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포멧입니다. ㅋ
  gif는 조금 더 압축한 것으로 사이즈가 더 작고, 움직이는 그림을 저장할 수있어 주로 베너같은 이미지에 사용됩니다.
 (다만-_-;; 이번은 워낙이미지가 작아서그런지 jpg보다 gif가 사이즈가 더 크게나왔네요 오홍홍;;;;;)
  각자 알맞은 포멧에 맞게 사용하는것이 좋겠지요,,,
 (BMP 최고화질, JPG 적절한 조화 , GIF 움직이는그림ㅋ)
:  물론 BMP파일을 JPG으로 변환하면 압축때문에 색손실이 있을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JPG그림을 BMP로 바꾼다고 화질이 좋아지는것은 아닙니다. 
   압축되어 있는 정보에서 정보를 뽑아내기 때문에,, 쉽게말하면 JPG와 같은화질의 용량큰 BMP파일이 되는겁니다.;;





 사실 이미지 파일이라고 하면 엄청난 정보를 가지고 있을 것 같지만,, (나만그랬나;;;)
 컴퓨터가 가질 수 있는 정보가 0과 1인것을 생각하면 그냥 다른 파일들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정보들의 나열일 뿐
 너무 겁 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

 다음 포스팅부터 이것저것 많은걸 해보지요,,,,ㅋㅋ